인터넷과 유튜브에 떠도는 잘못된 정보들이 사람들에게 주유에 대한 혼란을 주고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주유와 관련된 오해와 진실을 파헤치고, 현명하게 주유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제 똑똑하게 주유하고, 자동차 유지비를 절약해 보세요!
1. 겨울에, 새벽이나 밤에 주유하면 더 많이 들어간다?
사실이 아닙니다. 과학적으로 기름은 온도가 1도 오르면 0.1% 팽창한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사실이긴 하니, 일교차가 큰 계절에 하루 중 온도차가 10도 난다면 최대 1%의 주유량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논리가 나옵니다.
하지만 주유소의 저장 탱크는 땅속에 있어 외부 온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탱크 속에 있는 휘발유가 일교차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지는 않죠.
마찬가지로 이유로 아침과 오후 주유량에도 큰 자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실제 주유 환경에서는 온도 변화에 따른 주유량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주유량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편한 시간에 주유하시면 됩니다.
2. 고속 vs. 저속 주유
고속과 저속 주유 방식에 따른 주유량 차이도 사실상 없습니다. 저는 이걸 모르고 매번 저속 주유를 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유튜브에서 직접 확인 실험해 본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요. 거의 차이가 없었고요.
이렇게 고속 주유와 저속 주유의 차이가 없는 이유는 정부에서 주유기에 대한 점검을 하기 때문입니다. 주유기 테스트와 승인 절차 모두 정부에서 기준을 마련하기 때문에 고속이나 저속에 따른 주유량 차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유할 때는 빠르고 편하게 고속 주유를 하셔도 됩니다.
3. 주유 후 호수를 들어주면 기름이 조금 더 들어간다?
사실이 아닙니다. 주유가 끝난 뒤 호수를 뒤집어도 기름이 더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저는 처음 알았어요. 매번 주유가 끝나면 주유기 호스를 들어서 한 방울이라도 더 넣으려고 애쓰곤 했었는데요.
주유기 내부의 구조 상 주유가 끝나면 호스관이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그래서 호스관을 들어도 기름이 더 들어갈 수 없게 막힙니다.
앞으로는 주유가 끝나면 주유권을 바로 제자리에 두시면 됩니다.
4. 주유는 리터 단위로 해야 한다?
잘못된 정보입니다. 주유 카드 할인은 리터 단위로만 적용되지 않습니다. 주유 카드 할인은 전국 평균 휘발유 값을 기준으로 계산되어 할인됩니다. 따라서 굳이 리터 단위로 주유할 필요 없이, 편한 금액으로 주유하시면 됩니다.
5. 기름을 가득 채우지 말고 70%만 채우는 것이 좋다?
기름을 적게 채워 다니는 것보다 가득 채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일부에서는 차량의 무게를 줄여야 연비가 좋아진다는 생각에 기름을 일부러 적게 넣고 다니는 분도 계시긴 한데요.
기름을 적게 채우면 연료 펌프의 냉각이 어려워져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름통을 70%만 채우는 것보다 가득 채워서 주유하는 것이 연료 펌프에도 좋고, 연비에 큰 차이를 주지 않습니다.
주유 시 꿀팁 및 연비 향상 요령
- 예상 금액 입력 후 주유: 주유 선택 시 예상 금액이나 리터를 입력하고, 실제 주유한 만큼만 결제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 기름값보다 올바른 운전 습관이 중요: 저렴한 주유소를 찾기보다는 발 컨트롤(브레이크& 액셀)을 통해 연비 주행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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