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소셜 관계는 일방적으로 형성되는 관계를 말합니다. SNS의 등장으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와 그 팬들의 관계를 설명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사람들이 어떤 인물이나 캐릭터와 깊은 관련이나 친구 관계가 있는 것처럼 느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말로는 유사사회관계, 유사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준사회적 사회작용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존에는 아이돌과 팬의 관계 처럼 대개 어떤 미디어인이나 유명 인물, 인터넷 스타 등의 공개적인 콘텐츠를 통해 발생했습니다. 이것이 점차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파라소셜 관계는 대중적인 연예인, 인터넷 유명인, 인플루언서 등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콘텐츠를 통해 그들을 더욱 가깝게 느끼고, 자신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느낍니다.
이로 인해 더 깊은 감정적인 연결과 신뢰가 형성되며, 파라소셜 관계는 소비 행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인물이나 캐릭터의 추천을 더욱 신뢰하고, 그들의 입소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홍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사회적 미디어 플랫폼에서 파라소셜 관계는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인터넷 스타나 인플루언서들은 일상적인 모습이나 생활을 공유하면서 관객들과의 연결을 형성하며, 이러한 연결은 상호작용을 통해 강화됩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해당 개인이나 인물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되고, 그들의 추천이나 영향을 받아 구매나 행동을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파라소셜 관계는 나는 '그'를 알고 좋아하고 추종하지만 '그'는 나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을 거짓 또는 가짜 친밀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직은 많은 사람들이 파라소션이 실제 사회관계를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정서와 사랑, 애착 등의 감정을 산업이나 경제적 이득을 위해 이용할 뿐 실제의 정서 교류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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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소셜 무슨 뜻? : 아이돌 인플루언서를 향한 일방향적 교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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