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 흘려듣기, 넘버블럭스로 시작하는 걸 추천하지 않는 이유

by 보통등기 2024. 5. 16.
반응형

영어 흘려듣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게요. 저희 집도 그랬는데, 유튜브로 넘버블럭스를 보여주면서 흘려듣기를 시작하는 집이 많습니다. 

처음에 아이가 영어 영상을 본다는 거 자체가 매우 신기했던 기억이 있어요. 하지만 몇 년이 지난 뒤 생각해 보니 흘려듣기 시작하는 콘텐츠로 넘버블럭스가 꼭 좋은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유 1. 넘버블럭스, 자극이 세다

한글이나 영어 할 것 없이 아이에게 처음으로 영상으로 알맞은 콘텐츠는 순한 맛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넘버블럭스는 만 2~3세 아이들에게 과연 순한 것인지 생각해 보면 좋겠어요.

 

아이들에게 처음으로 보여주는 그림책의 수준을 아시나요? 글자가 거의 없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커다란 그림에 단어 하나 정도 쓰여진 것들이죠. 단어조차 없이 '으아~'하는 감탄사로만 나오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그런 책으로 독서를 시작합니다. 그게 아이들의 인지능력과 정서에 맞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넘버블럭스는 그에 비해 많은 이야기와 어휘가 담겨 있습니다. 특히, 화면전환이 빠릅니다. 이 부분이 아이의 '첫' 영어 영상으로 넘버블럭스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화면 전환이 빠르다는 건 생각할 틈을 주지 않는다는 거죠. 아이가 어떤 그림의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기 전에 다른 내용으로 넘어가게 되니 내용을 음미하기보다 자극에 중독되기 십상입니다. 

 

자극적인 영상을 봐 버릇하면 덜 자극적인 것들은 거부하게 되는 거,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림이 멈춰 있는 상태에서 그림 속 나비만 움직이는 정도의 영상으로 흘려듣기를 시작하길 추천합니다. 

 

 

이유 2. 넘버블럭스는 학습용 콘텐츠다

아이에게 처음으로 영상을 허용하는 시기에는 무언가를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가 들어가면 안 됩니다. 그런데 넘버블럭스는 미취학 아이들에게 숫자 개념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아직 사과 그림을 보고 '사과', 'Apple'이란 소리와 글자를 알아가야 할 시기에 1부터 10까지의 수 개념을 아는 건 좀 빠릅니다. 

 

부모로서 제 경험으로는요, 넘버블럭스를 한참 봤으니 1부터 10까지는 당연히 알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원투쓰리... 는 알아도, '5보다 4 큰 수' 같은 개념을 모르는 시기가 있더라고요. 모래성 같은 수 개념이 잡히는 거예요.

 

이게 잘못됐다는 건 아니고, 어떤 아이든 거쳐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첫' 흘려듣기로 적합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거예요. 처음으로 보는 영상이라면 더 간단한 내용으로 시작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첫 흘려듣기는 더 순한 맛 영상으로 시작하세요.

예를 들어, 노부영이나 코코멜론 같은 영상이 넘버블럭스보다 순한 영상입니다. 정서적으로나 어휘 수준, 자극 정도 모두 첫 영상으로 더 알맞다고 봐요. 개인적으로는 유튜브 'vooks' 채널을 추천하고요. 

 

이런 영상은 기본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아이들이 좋아해 온 노래를 요즘 수준의 영상과 함께 만들어낸 것들입니다. 그래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따라 부를 수도 있어서 더 좋고요.

 

유튜브를 활용하는 분들은 "read aloud"를 매직 word처럼 사용하면 좋습니다. 에릭 칼 등 유명 그림책을 읽어주는 영상이 정말 많거든요. 물론 음질이나 발음은 좀 후진 영상도 많은데, 책을 우선시하는 분들이라면 참고할 만할 겁니다.


이 포스팅이 넘버블럭스를 보여주면 안 된다는 뜻으로 쓴 건 아닙니다. 넘버블럭스는 정말 좋은 콘텐츠이고, 저희 아이는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에도 한참을 봤어요. 영어에 대한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해 준 고마운 콘텐츠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다만, 아이들이 숫자를 6~7세에 배우는 걸 감안하면 넘버블럭스도 그 수준일 때 보여주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라면을 맛보면 잔치국수에 손이 안 가는 것처럼 영상 자극도 순한 것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걸 꼭 기억해 두시길 추천합니다. 

 

 

7살 집중듣기 1년 후기 ; 아주 조금씩 영어를 읽어내기 시작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 집중 듣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영어 못하는 부모가 아이에게 영어를 알려주는 경험담을 공유하려고요. 결론부터 말하면, ORT 중심으로 아주 천천히 집중듣

1stian.tistory.com

 

반응형

댓글